이름 곽민정 이메일 8869m1@einsmedia.co.kr
작성일 2020-05-19 조회수 40
파일첨부
제목
[마케팅 NEWS] Flex 해버렸지 뭐야 "Flex 소비"

 

Flex 소비 대표이미지.jpg

 

 

 

안녕하세요 아인스미디어입니다.

요즘 여기저기서 많이 들려오는 소리가 있죠, Flex!

 

오늘은 1020세대 사이에 새로운 소비 트렌드인 Flex 소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lex란?

 

보석.jpg

 

Flex는 1990년대 미국 흑인 래퍼들이 자신의 인기와 성공을 과시하기 위해

명품시계나 보석, 목걸이 등을 착용하며 부와 명예를 과시하는 소비행태를 Flex라고 표현한것에서 유래되어

국내 젊은 래퍼들이 "Flex 해버렸지 뭐야~"라는 표현을 쓰면서 유행을 하기 시작하면서

1020세대에서는 고가품의 소비를 소셜미디어에 자랑하는 Flex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2. Flex 소비에 대한 생각

 

소비.jpg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에서 2030세대 3,064명을 대상으로 'Flex 소비문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2030세대 52.1%가 Flex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위는 '자기만족이 중요해서'

다음으로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

'삶에 자극이 되어서' 등의 이유로 Flex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3. Flex 소비의 영향

 

소셜미디어.jpg

 

​명품 소비자 중 20대가 차지하는 비중도 5.4%에서 11.8%로 2배 이상 커졌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주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소셜 인플루언서(26.7%)를 통해 명품 정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소셜 인플루언서를 통해 정보를 얻는만큼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더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매출이 0.9% 줄고 온라인 유통 매출은 14.2% 늘었다고 합니다.)

 

 

 

 

카카오03.jpg

 

이러한 Flex 소비의 영향으로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홈에

'명품 선물' 테마를 신설하고 프리미엄 선물 제품군을 확대했으며,

G마켓과 11번가 등 오픈마켓은 명품 수요를 잡기 위해 최근 프리미엄 아웃렛까지 입점한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는 욜로 트렌드와 맞물려 더 강세를 보이는 소비 트렌드라고 생각되는데요,

이상 Flex 소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글 [마케팅 NEWS] 조기은퇴를 꿈꾸다 "파이어족"
다음글 [마케팅 NEWS] 떠오르는 소비 트렌드 "편리미엄"
        

㈜아인스미디어 ㆍ대표이사  :  김중완  ㆍ사업자등록번호 :  109-86-20253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우림라이온스밸리 B동 907호ㆍ대표전화  :  02-2088-8866  ㆍFAX  :  02-2085-7747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홍성일
Copyright ⓒ einsmedia All Rights Reserved.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
- -
 검색광고     오픈마켓     바이럴     배너     기타문의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안내 / 동의]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