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곽민정 이메일 8869m1@einsmedia.co.kr
작성일 2020-03-16 조회수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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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케팅 NEWS] 소비자 심리 자극 "공포 마케팅"

 

공포 마케팅 대표이미지.jpg

 

 


안녕하세요, 아인스미디어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강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지금

마스크, 손소독제, 손세정제 등 많은 위생용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판매의 급증으로 제품의 가격이 많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구매하거나,

기존에 위생용품을 구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구매하는 이유는 공포 마케팅의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공포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포 마케팅이란?



 

공포 01.jpg



 

공포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두려움이나 공포감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으로,

불안감과 공포심을 불러일으켜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공포 마케팅은 건강에 대한 공포, 사람들의 시선에 대한 공포, 사람 간의 능력 차이에 대한 공포 등등

다양한 공포심을 가지고 마케팅을 합니다.

 

 

 

 

 

2. 공포 마케팅의 양면성



금연.jpg

 


공포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좋은 의미의 마케팅이 진행될 수 있는데요,

바로 공익적인 목적을 가진 공포 마케팅입니다.


가상의 상황에서의 공포심을 심어주어 공익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공포 마케팅이 활용된 공익 광고는 금연, 음주운전 방지, 졸음운전 방지 등이 있습니다.

 

 

 



공포 03.jpg

 


그러나 공포라는 감정은 부정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공포 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면 소비자에게 안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거짓 정보 및 허구의 정보의 공포심을 심어주며 진행되기도 하기에 악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3. 공포 마케팅 사례

 

학원.jpg

 

학원


학부모들에게 지금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 당신의 아이만 다른 아이들에 비해 뒤처질 것이다,

이미 늦었다 지금이라도 빨리 시작하라 등의 비교를 통해서

학부모들에게 능력 차이에 대한 공포심을 심어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보험.jpg

 

보험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대한 공포심을 심어주며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지금은 코로나19에 관련하여 코로나19에 감염이 되었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 있다며

과장된 공포 마케팅을 진행하여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가글.jpg



 

구강정결제

 

입 냄새로 인해 대인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는 공포심을 자극하여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마스크.jpg

 

마스크

 

미세먼지와 코로나19등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한 공포심을 자극하여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조미료.jpg

 

MSG


조미료가 몸에 좋지 않다는 정보로 소비자의 공포심을 자극하며 MSG가 들어가지 않은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정보로 소비자의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과도한 공포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잠식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아인스미디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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