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수민 이메일 lsum0108@einsmedia.co.kr
작성일 2019-05-09 조회수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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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케팅 NEWS] 한줄 문구의 힘 - 광고카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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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인스미디어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한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접하게 되었을 때
그 광고의 어떤 것을 가장 주의깊게 보시나요?

상품의 모양, 색깔, 광고 문구, 광고에 쓰인 효과 등
다양한 것들이 모여 광고가 만들어지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주로 광고 문구에 시선이 가는 편입니다.

특별히 상품의 생김새를 모르더라도
광고 문구를 보면 어떤 상품을 홍보하고,
그 상품의 기능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이죠.





1. 광고카피의 정의

이때 이 광고 문구가 바로 '광고 카피'의 일종입니다.
광고 카피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가장 포괄적인 의미는
'시각적 표현을 포함한 광고물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입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광고카피의 대표적인 의미는 '언어'입니다.

'헤드라인'과 '본문', 또는 '슬로건' 등의 모든 언어가
광고 카피의 기본적인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광고 카피의 특성

현대와 같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서
광고 카피는 크게 다섯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판매 메세지로서의 카피입니다.
이는 광고 카피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입니다.
광고의 기본은 광고를 통해 상품이 판매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두번째, 아이디어로서의 카피입니다.
광고 카피는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같은 상품, 같은 광고주 아래 광고가 이루어지더라도
매번 카피의 결과물은 다르게 나타나야 합니다.

세번째, 언어유희로서의 카피입니다.
세번째 특성은 최근 가장 두드러지고 있는 광고 카피의 매력입니다.
말장난을 통해 새롭고 감각적인 광고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네번째, 문학예술로서의 카피입니다.
광고카피는 단순한 문구를 뛰어 넘어 마치 '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문화 콘텐츠로서의 카피입니다.
광고카피가 곧 문화 상품이자 콘텐츠로써 대중에게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3. 실제 사례

창의적인 광고 카피로 주목받은 두 기업의 사례를 준비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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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는 SSG닷컴(신세계 그룹)입니다.

신세계닷컴은 'SSG'를 그대로 읽은 '쓱'을 모티브로 하여
"오전에 장보면 오후에 쓱배송"
등의 문구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SSG닷컴은
소비자들에게 기업명을 각인시킴과 동시에
본 기업만의 장점을 함께 어필할 수 있는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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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사례는 배달의민족입니다.

배달의민족만의 톡톡 튀는 광고 카피. 워낙 유명하죠!
정형화된 문구가 아닌, 언어유희와 트렌디한 카피가 특징입니다.
본 기업을 이용하는 주 소비자층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달의민족은 이처럼 다양한 기업들과 콜라보를 통해
마케팅 영역을 더욱 넓혀가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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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카피는 광고에 있어 필수요소입니다.
같은 디자인, 같은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광고 카피 하나 만으로 광고 효과는 확연히 달라집니다.

이상 광고 카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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