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수민 이메일 lsum0108@einsmedia.co.kr
작성일 2018-12-04 조회수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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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케팅 NEWS] 소비에 선행을 더하다 - 코즈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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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일석이조'라는 말을 알고 계신가요? 

일석이조는 한 개의 돌을 던져 두 마리의 새를 맞추어 떨어뜨린다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쉽게 말해, 한가지 일로 두가지 이득을 얻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왕 하는 거 적은 일을 하고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면 굉장히 좋겠죠! 

무언가를 구매하는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개의 상품만을 구매했는데 또다른 덤이 따라온다거나 
이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제 2의 이익이 생긴다면? 
굉장히 효율적인 소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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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마케팅분야에서는 이러한 심리를 바탕으로 
웩더독현상, 즉 덤마케팅이나 코즈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전략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코즈 마케팅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코즈 마케팅은 원인을 뜻하는 'Cause'와 'Marketing'을 합친 단어로 
소비자로 하여금 '의미있는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주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그에 대한 일정 수익이 기부로 이어지는 형태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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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즈마케팅의 시작은 1984년 미국의 신용카드 업체인 '아메리칸익스프레스'입니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고객이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일정한 금액을 '자유의 여신상' 복원 기금에 보태는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그 결과 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총 170만달러의 기부금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고, 
카드 사용률은 27%, 신규 가입자는 45%가 증가하는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창출해냈습니다. 

코즈마케팅의 또 다른 예시로는 '탐스슈즈'가 있습니다. 
탐스슈즈는 고객이 슈즈 한켤레를 구매할 때마다 
맨발의 아동들에게도 한켤레가 기부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탐스슈즈의 사장인 블레이크 마이코스는 
2006년 당시 여행으로 방문했던 아르헨티나의 실황을 보고 
이와 같은 기업을 창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맨발로 돌아다녀 피부병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턱없이 신발 공급이 부족했던 기부단체의 상황에 마음이 움직이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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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코즈마케팅 붐이 일어 탐스슈즈말고도 
비프렌드팔찌, WITH ICE 팔찌등 다양한 기부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패션아이템으로써의 역할도 톡톡이 하는 트렌디한 디자인이 더해져 
품절이 될 정도로, 많은 소비자들이 즐겨 찾고 있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소비 활동에 
의미가 부여된다면 그것만큼 이득인 일이 없겠죠! 

이상 코즈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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