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수민 이메일 lsum0108@einsmedia.co.kr
작성일 2018-09-07 조회수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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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케팅 NEWS] 선택을 유도하다 - 넛지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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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잘 꿰뚫어 보아야 합니다.
소비자의 니즈나 취향에 맞추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인식시키거나,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고싶게끔 만들어야 하는거죠!

넛지마케팅은 이러한 방식의 마케팅 기법입니다.

넛지마케팅의 'nudge(넛지)'는
팔꿈치로 살짝 찌르다, 살살 밀다 라는 뜻의 단어로,
고객에게 상품을 대놓고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조장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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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마케팅을 활용한 예시는 매우 다양한데요.

첫번째는 스톡홀름 오데플란역의 피아노계단입니다.
이 피아노 계단은 폭스바겐에서 진행한 fun theory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을 위해 마련되었어요.

일반 계단과 달리 계단에서 피아노 소리가 나게 되자
많은 승객들은 에스컬레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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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bscrc.org/data1_2/41774




두번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한 비영리단체에서 진행한 "희망비누"캠페인입니다.
사람의 건강 유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이죠.
그리고 이 위생을 가장 쉽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손씻기 인데요~

비영리단체인 블리키돕포호프는 이 손씻기를 이용해
개발도상국 아이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했다고 해요.

바로 장난감이 들어가있는 희망비누입니다.

처음엔 비누라는 것을 낯설어 하던 아이들도
비누 안에 장난감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장난감을 갖기 위해 비누를 자주, 꾸준히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모두 챙기는 좋은 결과가 만들어졌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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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과 달리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넛지마케팅은
최근 국내에서도 많이 적용되고 있구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넛지마케팅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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