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수민 이메일 lsum0108@einsmedia.co.kr
작성일 2018-04-23 조회수 136
파일첨부
제목
[마케팅 NEWS] 소비자의 종류! - 이노베이터&얼리어답터 -

 

 

 

 

 

블로그포맷.jpg



소비자들은 각기 다른 구매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상품만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있는가 하면,
입소문이나 신뢰도가 잘 형성되어 있는 상품만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비자군은 상품의 마케팅 대상 설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 출시되는 상품의 경우에는
제품을 먼저 구매해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제품 구매 후 제품에 대한 정보 공유를 좋아하는 소비자군을
마케팅의 주 타겟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

이때 이와 같은 두가지 성향의 소비자군을 지칭하는 말로
"이노베이터", "얼리어답터"라는 단어가 있는데요.



cb062000838.jpg




"이노베이터"

이노베이터는 쉽게 말해 "혁신자"입니다.
기존에는 패션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있어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단어였지만,
근래에는 이러한 사람들을 특정 소비자군으로 보아
소비자군의 대표적인 종류 중 하나로 꼽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노베이터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단 한가지입니다.
바로 새롭게 출시되는 '신상품'입니다.
새로운 것을 누구보다 빠르게,
먼저 사용해야한다는 의식이 첫번째인 소비자군입니다.

단, 상품의 구매와 사용에만 초점이 맞추어져있기 때문에
상품 사용 후 그에 대한 후기나 특정 정보를 공유하지는 않습니다.




wm542776.jpg




"얼리어답터"

얼리어답터는 이노베이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소비자군입니다.
이노베이터가 상품 구매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얼리어답터는 상품을 구매 후 사용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노베이터와 마찬가지로 주 구매 상품은 신상품이지만
부가적으로 상품에 대한 간접 홍보를 도와주는 소비자군인 것입니다.




prf19380.jpg



실제로 신상품들은 제대로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펼지지 않으면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얻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상품의 존재 자체를 모른다면
구매할 생각이 들지 않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노베이터", "얼리어답터" 두 소비자군은
상품 판매율에 큰 영향을 끼치는 대표 소비자군입니다.
이들을 마케팅 전략의 주 타겟으로 삼는 것 만으로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을지 모르는 일입니다.






이전글 [마케팅 NEWS] 새로운 광고기법 - 네이티브 광고 -
다음글 [마케팅 NEWS] 정보가 경쟁력이다 - 인포머셜 -
        

㈜아인스미디어 ㆍ대표이사  :  김중완  ㆍ사업자등록번호 :  109-86-20253

서울 금천구 가산동 371-28 우림라이온스밸리 B동 907호ㆍ대표전화  :  02-2088-8866  ㆍFAX  :  02-2085-7747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석영재
Copyright ⓒ einsmedia All Rights Reserved.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
- -
 검색광고     오픈마켓     바이럴     배너     기타문의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안내 / 동의]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