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수민 이메일 lsum0108@einsmedia.co.kr
작성일 2018-12-20 조회수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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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케팅 NEWS]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가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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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가격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책정되는 값입니다.
간단하게는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 유통하는 과정에서 드는 비용과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남았으면 하는 이익을 모두 더한 값이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혹 같은 제조법으로 만들어진 같은 품목의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나 판매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옷이나 가방, 신발 등을 구매할 때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죠!

똑같은 소재와 같은 공장제조식의 제조법으로 만들어진 상품인 것 같은데..
왜이렇게 가격이 큰 차이가 나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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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는 바로 일종의 '가격전략'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전략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첫번째는 명성가격전략입니다.
명성가격전략은 가격 책정 시 해당 제품군의 주 소비자층이 지불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가격을 상품의 가격으로 책정하고,
이를통해 상품과 브랜드의 고급 이미지를 부여하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보통 상품의 가격이 높으면
그만큼 상품의 품질이 좋을 것이라고 믿게 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품의 판매율 증진과 함께
큰 이윤, 브랜드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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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는 단수가격전략입니다.
단수가격전략은 보통 홈쇼핑이나 대형마트와 같이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처에서 활용하는 가격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30,000원으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29,900원으로 상품의 가격을 책정하여
소비자들에게 조금이라도 상품이 저렴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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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전략은 이처럼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는 일종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실제로 단수가격전략은 가격의 왼쪽 자릿수가 변하면
가격의 변화폭을 더욱 크게 느낀다는 '왼쪽 자릿수 효과'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이상 다양한 가격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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